세계 10대 장수 건강식품 - 시금치 효능
- 식품, 배달요리
- 2013. 3. 28. 15:13
◐ 세계 10대 장수 건강식품 - 시금치 효능 ◑
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에서 세계 10대 장수 건강 식품으로 소개된 시금치는 100g 당 30kcal 로 열량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만화 캐릭터인 뽀빠이가 시금치를 먹으면 강해져 그 당시 어린이들에게 시금치의 인기가 많았으며 그 만화책은 현재 제작된 지 75년 정도 지났다.
시금치가 세계 10대 장수 식품으로 소개된 이유는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중에 비타민A와 비타민C가 채소 중에 가장 풍부하고 칼슘과 요오드,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특히, 아이들과 임산부에게 좋은 식품이기 때문이다.
밥이나 밀 같은 곡류에 부족한 영양소가 시금치에는 많아 함께 먹는 것이 좋으며 많이 섭취할 경우, 함유된 수산으로 요도나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하루 섭취량은 500g 을 넘지 않는 것이 좋은데 한국인의 식습관에서는 염려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참고로, 칼슘이 풍부한 콩이나 깨 같은 식품과 함께 먹으면 시금치로 인한 결석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수산 때문에 데쳐 먹는 것이 좋으며 많이 삶을 경우 열에 약한 비타민C가 파괴되므로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시금치 효능
세계 10대 장수 건강 식품으로 소개된 만큼 시금치는 아래와 같이 좋은 효능이 많지만, 시금치는 캐고 나서 하루만 지나도 좋은 효능을 지닌 영양분의 반 이상이 사라진다고 하니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 좋으며 열을 내려주는 효과로 치질의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
-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아 임산부나 아이들에게 좋다.
- 시금치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으로 폐암 예방에 효능이 좋다.
-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으로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 생즙을 먹을 경우 치아의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 그 밖에 숙취해소, 소화작용, 정력 증강, 거친 피부의 완화에 효능이 좋다.
위에서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다고 하였는데 하루 500g 이상 먹으려면 밥 2공기 양이므로 보통 사람이 먹는 양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