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블로그 RSS 설정 방법 (글 설정, 구글 네이버 외부블로그 RSS 등록 전)

반응형

티스토리블로그 RSS 설정 방법 (글 설정, 구글 네이버 외부블로그 RSS 등록 전)

 

네이버블로그나 다음블로그처럼 가입형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블로그나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같은 오픈형 및 설치형 블로그는 네이버나 구글, 다음 같은 포털사이트에 외부블로그를 등록해야 본인의 글을 수집해갑니다.(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따로 등록하지 않아도 됨)  그냥 일기처럼 쓰는 본인만의 블로그라면 굳이 포털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하지 않아도 되지만, 소통 및 공유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포털사이트에 등록해야겠죠.



그렇게 등록하기에 앞서 티스토리블로그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관리자메뉴] - [글설정]에서 [공개정책] - [RSS] 설정을 해야 합니다.



 

포털사이트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한다는 것은 "http://본인블로그주소.tistory.com/rss"를 등록하는 것인데, "http://본인블로그주소.tistory.com/rss"로 연결하여 뜨는 페이지를 보면 본인이 쓴 글들이 쭉 보입니다.  포털사이트에 외부블로그를 등록하면 그렇게 쭉 보이는 글들만 각 포털사이트에서 수집해가는 방식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RSS> 설정을 보면 "공개글"과 "발행글"로 나눠져 있는데, "발행글"을 선택하면 다음뷰로 발행하는 글만 "http://본인블로그주소.tistory.com/rss"에 나타나기 때문에 그렇게 발행한 글들만 포털사이트에서 수집해갑니다.  하지만, "공개글"로 설정하면 "발행글"과 함께 "공개"로 설정한 글들까지 포털사이트에서 수집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분공개"가 아닌 "전체공개"를 선택하면 되며, "http://본인블로그주소.tistory.com/rss"에 나오는 글의 갯수는 "X개로 갱신"을 선택하여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포털사이트에서 수집해가는 글은 모두 자신의 "http://본인블로그주소.tistory.com/rss"에 보이는 글들만 수집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50개로 갱신"을 선택하고 포털사이트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그 50개를 초과한 글들은 포털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수집해가지 않습니다.


만약, 초과되었다면 초과된 글들은 수동으로 고객센터 등에 문의하여 검색 수집을 요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초과하기 전에 포털사이트에 본인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좋겠죠.



 

요즘에는 그렇지 않은데 전에는 <RSS>에 오류가 간혹 생겨 발행이나 공개를 해도 "http://본인블로그주소.tistory.com/rss"에 보이지 않는 글이 있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는 다시 그 글의 "수정" 등을 클릭하여 "저장"을 한번 더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되더군요.


다음에는 네이버에 외부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과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쓰겠습니다.  구글의 경우 3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써야 겠네요.




그나저나, 현재 네이버에서는 제 블로그가 중복 글을 자주 발행하는 블로그나 스팸블로그 등에서 발생되는 일명 "저품질 블로그"가 되어 버렸습니다.  보통의 블로그라면 글 제목으로 검색하면 바로 상단에 본인 글이 나오는 것이 정상인데 그렇게 검색해도 거의 맨 마지막 페이지쯤에 제 글이 나오고 있네요.


2차주소로 설정 후 발생되는 현상으로 보이는데 다시 네이버에 문의를 해봐야 겠습니다.  4월 14일까지 처리된다고 했는데,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지 않은 듯.  네이버 검색 로직, 왜 이리 엉망인지...  ㅜㅜ  아니면, 내가 뭘 잘못한 것인지...  ㅡㅡ


블로그를 제대로 하고 싶어 도메인까지 구매했는데, 짜증 나지 않을 수가 없네요. ㅜㅜ   이 후의 일은 처리가 가면 이 문제 관련하여 새로 글을 써야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